글로벌미래융합교육원

Institute of Global Future Confluence Education

원고작성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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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고 작성
원고는 한글 2014 이상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온라인 투고사이트인 https://gcl.jams.or.kr/으로 투고하되, 원고 교정이 완료되어 그대로 출판될 수 있는 완전한 상태로 제출한다.
원고 투고자는 맞춤법, 띄어쓰기, 구두점 등에 대한 오류를 모두 수정한 후 투고한다.
원고 분량은 영문제목부터 본문까지 학술지 기준 20쪽(참고문헌 포함)을 기준으로 한다. 참고문헌을 포함한 전체 총 분량이 학회지 30쪽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원고 전개방식은 영문제목, 영문요약, 국문제목, 국문요약, 본문, 참고문헌 등으로 구성된다.
원고편집
  • (1) 편집용지 설정(A4 국배판): 여백지정은 위 45, 아래 40, 왼쪽 33, 오른쪽 33, 머리말 10, 꼬리말 0으로 설정한다.
  • (2) 본문은 휴먼명조 10.5pt, 장평 97, 자간 -3, 줄간격 170%, 들여쓰기 10pt로 설정한다.
    (※ 한컴오피스 ‘서식 메뉴’ 혹은 단축키 F6 메뉴에서 ‘global 본문’ 스타일 적용)
  • (3) 제목의 번호는 다음과 같다.
    • - 1단계: I, II ..(휴먼명조, 14pt, 진하게, 가운데 정렬, 줄간격 170%, 장평 97, 자간 –3)
    • - 2단계: 1, 2 ...(휴먼명조, 12pt, 진하게, 양쪽정렬, 줄간격 170%, 장평 97, 자간 –3)
    • - 3단계: 가, 나...(휴먼명조, 11pt, 진하게, 양쪽정렬, 줄간격 170%, 장평 97, 자간 –3들여쓰기 10pt)
    • - 4단계: (1), (2) (휴먼명조, 10pt, 진하게, 양쪽정렬, 줄간격 170%, 장평 97, 자간 –3, 들여쓰기 10pt)
  • (4) 참고문헌은 휴먼명조 10pt, 장평 97, 자간 -3, 줄간격 170%, 내어쓰기 30pt로 설정한다.
인용문
  • (1)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왼쪽 여백을 11.5pt, 글자 크기는 9.5, 줄간격은 160으로 설정한다.
본문내의 인용문헌
  • (1) 저자명으로 문장이 시작될 때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예)
    • - 이 문제에 관하여 Hong(2020)은…
    • - Hong(2020, p. 28)은 “… ”(2019년도 문헌의 28쪽을 의미함)
  • (2) 인용하는 문장 혹은 연구의 경우에는 해당 부분 끝에 괄호를, 하나의 내용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는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가른다. (예)
    • - …이다(Anderson, 2018; Hong, 2019).
    • - 관련 연구(Anderson, 2018; Hong, 2019)에 의하면…
  • (3) 저자가 3인 이상일 경우 첫 저자 et al.(예, Hong et al., 2020)로 표시한다. (단, 참고문헌에는 모든 저자를 표기).
문장은 한글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 ) 속에 한자를 함께 적거나 원어를 표기한다. 단, 영어로 된 인명은 그대로 표기한다.
각주는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관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은 금한다.
이 경우 글자크기는 9, 줄간격은 150으로 한다.
국문 참고문헌 (References) 작성 (심사를 위한 논문은, 해외 문헌의 경우에만 영문 표기)
참고문헌은 본문의 마지막에 장을 달리하여 기재하며, APA(7th) 방식에 따른다.
단행본의 경우
  • 김광수, 전영민(2008). 평생교육경영론. 양서원.
학술지 논문의 경우
  • 이기성(2004). 전문대학 교육의 국제화를 통한 글로벌 인력자원개발. 직업교육연구, 23(2), 1-22.
학위논문의 경우
  • 박경실(2006). 외국어학원 최고경영자의 전략적 리더십 역량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번역서의 경우
  • Peterson C. (2006). 긍정심리학 프라이머 (문용린, 김인자, 백수현 공역). 물푸레. (원서출판 2006).
웹페이지의 경우
  • 대한민국교육부(2015,7.24). 초등학교에서 대학까지, 소프트웨어(SW) 교육 청사진 나왔다! https://if-blog.tistory.com/5341
신문기사의 경우
  • 김광일(2019,5.22). 문대통령의 잇단 말실수. 조선일보. https://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22/2019052203599.html (※ 기자의 성명으로 인용 / 기사 제목 및 신문사 명시 / 웹의 경우 조회 가능한 링크 표기 http://www.)
영문 참고문헌 (References) 작성 (게재 확정 후, APA 7th 요건에 따라 영문 표기)
참고문헌의 기재는 APA 7th 방식에 따른다. 게재 확정 후 참고문헌은 영문과 국문을 모두 제시하며 (국외 문헌은 영문만 표기), 기재순서는 ‘알파벳’ 순이다. (상세 내용은‘GCL_샘플양식’참조)
단행본의 경우
  • Reivich, K., & Scheffé, A. (2002). The resilience factor. Broadway Books. http://doi.org/10.xx.xxx (※ APA 7th 방식에 따라, 책 제목 이탤릭체 적용 / 출판사 정확히 기재 / doi가 있을 경우 반드시 명시)
학술지 논문의 경우 (DOI 확인 필수: 국문 논문: KCI 조회 / 해외 논문: Google학술검색 – 논문 제목 클릭)
  • Park, E. H., & Jeon, S. B. (2010). Exploring the risk factors and protective factors that affect the resilience of kindergarten teachers. Korean Teacher Education Research, 27(1), 253-275. http://doi.org/10.xx.xxxxxx (※ doi가 있는 저널의 경우 반드시 명시 / 논문 제목은 첫 글자 외 모두 소문자 표기 / 학술지명, 권 이탤릭체 적용, 반점 혹은 온점까지 이탤릭체 적용되지 않도록 주의)
학위논문의 경우
  • Lee, J. G. (1992). The relationship between athletics in public and life satisfa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 논문 제목은 첫 글자 외 모두 소문자 표기 / 석사학위논문의 표기: [Unpublished master's thesis])
학술발표회 발표논문인 경우 (웹에서 조회한 논문은, DOI 혹은 URL 반드시 표기)
  • Scheinin, P. (2009). Using student assessment to improve teaching and educational policy. In M. O'Keefe, E. Webb, & K. Hoad (Eds.), Assessment and student learning: Collecting, interpreting and using data to inform teaching (pp. 12-14).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http://doi.org/10.xx.xxxxxx (※ 논문 제목은 첫 글자 외 모두 소문자 표기 / 원저자는 성을 앞 이름을 뒤로 작성, 편저자는 이름을 앞 성을 뒤로 작성 / 학회 기재 / DOI 혹은 URL 기재)
심포지엄, Paper · Poster presentations의 경우
  • Fistek, A., Jester, E., & Sonnenberg, K. (2017, July 12-15). Everybody’s got a little music in them: Using music therapy to connect, engage, and motivate [Conference session]. Autism Society National Conference, Milwaukee, WI, United States. http://asa.confex.com/asa/2017.web programarchives/Session9517.html (※ [Type of contribution] ⇒ Conference session or Paper presentation or Poster presentation or Symposium / Conference name, Location (도시, 주, 국가) / DOI 혹은 URL 기재)
연구보고서의 경우 (웹에서 조회한 논문은, 반드시 바로 연결되는 웹주소 표기)
  • Korean Woman’s Development Institute (2018). Study of gender-conscious education in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in foreign countries (RM 2018-5). http://www. (※ 연구번호, 웹주소 기재)
웹 페이지의 경우
  • Atherton, J. (2005). Behaviour modification. http://www.learningandteaching.info/learning/behavi our_mod.htm (※ 웹주소를 클릭하였을 때, 조회가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 필수)
북 챕터의 경우
  • Baker, F. M., & Lightfoot, O. B. (1993). Psychiatric care of ethnic elders. In A. C. Gaw (Ed.), Culture, ethnicity, and mental illness (pp. 517-552). American Psychiatric Press. http://doi.org/10.xx.xxxxxx (※ doi가 있을 경우 반드시 명시, 출판사 명확히 기재)
번역서의 경우
  • Peterson, C. (2006). A primer in positive psychology (Y. L. Moon, I. J. Kim, & S. H. Baek, Trans.). Mulpule. (Original work published 2006).
신문기사의 경우
  • Lampathakis, P. (1997, August 11). Tantrums seen as suicide warning. The West Australian. http://www. (※ 신문명이 아닌, 기자의 성명으로 인용, 신문사 기재, 웹주소 기재)
같은 저자의 저술이 2권 이상 참고하였을 때, 출판연도가 이른 순서대로 나열하며, 같은 연도에 출판된 것이 2권 이상일 때 a, b, c 등을 표기하여 구분한다.
같은 성씨의 저자가 출판연도까지 동일한 인용이 2건 이상일 때,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 [예] 본문에 김민주(2019)와 김성동(2019)의 인용을 Kim(2019)으로 표기할 수 없음.
  • ☞ 본문 앞 제시할 경우: M. J. Kim(2019) / S. D. Kim(2019)
  • ☞ 본문 마지막 제시할 경우: (M. J. Kim, 2019) / (S. D. Kim, 2019)
표와 그림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에는 < >, 그림에는 [ ]과 같은 괄호를 사용한다. 본문에서는 <표 1>과 [그림 1]과 같이 쓴다.
표의 제목은 상단의 중앙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의 중앙에 제시한다.
표 및 그림은 원본 그대로를 조판할 수 있도록 선명해야 한다.
표, 그림을 다른 문헌에서 인용하였을 때, 표의 경우에는 하단 왼쪽에, 그림의 경우에는 하단 중앙 제목 밑에 출처를 제시해야 하며, 다른 파일로의 경로를 지정하는 형식으로 하지 않도록 한다.
표와 그림은 논문 파일 안에 저장하여 붙여야 한다.
영문 Abstract 및 국문초록
영문 Abstract의 경우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결과를 요약한 200 단어 정도의 요약을 첨부한다.
국문 초록의 경우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결과를 요약한 200 단어 정도의 요약을 첨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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