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미래융합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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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고작성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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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고 작성
원고는 한글 2010 이상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Online 또는 전자우편(E-mail)로 제출하되, 원고 교정이 완료되어 그대로 출판될 수 있는 완전한 상태로 제출한다.
원고 투고자는 맞춤법, 띄어쓰기, 구두점 등에 대한 오류를 모두 수정한 후 투고한다.
원고 분량은 참고문헌을 포함하여 학술지 기준 18쪽을 기준으로 한다. 전체 총 분량이 학회지 30쪽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원고 전개방식은 영문제목, 영문요약, 국문제목, 국문요약, 본문, 참고문헌 등으로 구성된다.
원고편집
  • (1) 편집용지 설정(A4 국배판): 여백지정은 위 45, 아래 45, 왼쪽 33, 오른쪽 33, 머리말 10, 꼬리말 0으로 설정한다.
  • (2) 본문은 휴먼명조 10.5pt, 장평 97, 자간 -3, 줄간격 170%, 들여쓰기 10pt로 설정한다.
  • (3) 제목의 번호는 다음과 같다.
    • - 1단계: I, II ..(휴먼명조, 14pt, 진하게, 가운데 정렬, 줄간격 170%, 장평 97, 자간 –3)
    • - 2단계: 1, 2 ...(휴먼명조, 12pt, 진하게, 양쪽정렬, 줄간격 170%, 장평 97, 자간 –3)
    • - 3단계: 가, 나...(휴먼명조, 11pt, 진하게, 양쪽정렬, 줄간격 170%, 장평 97, 자간 –3들여쓰기 10pt)
    • - 4단계: (1), (2) (휴먼명조, 10pt, 진하게, 양쪽정렬, 줄간격 170%, 장평 97, 자간 –3, 들여쓰기 10pt)
  • (4) 참고문헌은 휴먼명조 10pt, 장평 97, 자간 -3, 줄간격 170%, 내어쓰기 30pt로 설정한다.
인용문
  • (1)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왼쪽 여백을 11.5pt, 글자 크기는 9.5, 줄간격은 160으로 설정한다.
본문내의 인용문헌
  • (1) 저자명으로 문장이 시작될 때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예)
    • -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2009)은…
    • - 홍길동(2019, p. 28)은 “… ”(2019년도 문헌의 28쪽을 의미함)
  • (2) 인용하는 문장 혹은 연구의 경우에는 해당 부분 끝에 괄호를, 하나의 내용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는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가른다. (예)
    • - …이다(홍길동, 2019; Anderson, 2018).
    • - 관련 연구(홍길동, 2019; Anderson, 2018)에 의하면…
  • (3) 저자가 3∼5인일 경우 처음에는 모두 표시하고, 두 번째부터는 첫 저자 외(예, 000 외, 2020)로 표시한다. 6인 이상은 홍길동 외(2018) 혹은 Wittrock et al.(2017)로 표기한다. (단, 참고문헌에는 모든 저자를 표기한다).
문장은 한글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 ) 속에 한자를 함께 적거나 원어를 표기한다. 단, 영어로 된 인명은 그대로 표기한다.
각주는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관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은 금한다. 이 경우 글자크기는 9, 줄간격은 150으로 한다.
참고문헌 작성
참고문헌은 본문의 마지막에 장을 달리하여 기재한다. 참고문헌의 기재는 APA(6th)방식에 따른다. 단, 기재순서는 국문문헌, 외국어문헌의 순서로 하며, 국문문헌의 경우 저자이름의 ‘가나다’ 순으로 외국문헌은 저자이름을 ‘알파벳’ 순으로 정리하되 그 외 외국문헌은 그 나라의 자모순에 따라 정리한다.
단행본의 경우
  • 김광수, 전영민(2008). 평생교육경영론. 서울: 양서원.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
  • 이기성(2004). 전문대학 교육의 국제화를 통한 글로벌 인력자원개발. 직업교육연구, 23(2), 1-22.
학위논문의 경우
  • 박경실(2006). 외국어학원 최고경영자의 전략적 리더십 역량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학술발표회 발표논문인 경우
  • 최상진(1999.8.20). 문화심리학: 그 당위성, 이론적 배경, 과제 및 전망. 한국심리학회 하계심포지움 자료집. 1-20.
신문기사의 경우
  • 이시형(2012.3.12). 대통령의 말실수. 조선일보.
영문 참고문헌 작성 시 유의사항
  • (1) 책명, 간행물명은 이탤릭체로 한다.
  • (2)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단행본의 경우도 동일). 단, 정기간행물의 이름은 각 단어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Airasian, P. W. (1991). Classroom assessment. NY: McGraw-Hill.
    Brookhart, S. M., & Freeman, D. J. (1992). Characteristic of Teachers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1), 37-65.
    Cold, N. C. (1981). Meta-evaluation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 Massachusetts.
  • (3) 번역서 혹은 편역서는 원자자명 뒤에 역자명을 적고 괄호 안에 본문에서 인용한 번역서의 출판연도를 표기한다. 그리고 번역서는 진하게 하고 출판사를 표기한다.
    Illich, E. 심성보 역 (2004). 학교 없는 사회. 서울: 미토.
참고문헌은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것으로 제한한다.
같은 저자의 저술이 2권 이상 참고하였을 때, 출판연도가 이른 순서대로 나열하며, 같은 연도에 출판된 것이 2권 이상일 때 a, b, c 등을 표기하여 구분한다.
표와 그림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에는 < >, 그림에는 [ ]과 같은 괄호를 사용한다. 본문에서는 <표 1>과 [그림 1]과 같이 쓴다.
표의 제목은 상단의 중앙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의 중앙에 제시한다.
표 및 그림은 원본 그대로를 조판할 수 있도록 선명해야 한다.
표, 그림을 다른 문헌에서 인용하였을 때, 표의 경우에는 하단 왼쪽에, 그림의 경우에는 하단 중앙 제목 밑에 출처를 제시해야 하며, 다른 파일로의 경로를 지정하는 형식으로 하지 않도록 한다.
표와 그림은 논문 파일 안에 저장하여 붙여야 한다.
영문 Abstract 및 국문초록
영문 Abstract의 경우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결과를 요약한 200 단어 정도의 요약을 첨부한다.
국문 초록의 경우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결과를 요약한 200 단어 정도의 요약을 첨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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